테슬라 로보택시 계획에 대한 반대 시위가 이루어진 오스틴


일론 머스크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6월 22일에 출시할 예정인 가운데, 시민들이 이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지난 목요일, 오스틴 시내에서는 공공 안전 옹호자들과 정치적 반대 세력이 결합하여 머스크의 로보택시 출시 계획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던 프로젝트(Dawn Project)'와 '테슬라 테이크다운(Tesla Takedown)', '레지스트 오스틴(Resist Austin)' 같은 단체의 구성원으로, 테슬라의 부분 자동화된 주행 시스템이 안전 문제를 안고 있다고 주장한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기본 오토파일럿 패키지와 프리미엄 풀 셀프 드라이빙(FSD)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자동 차선 유지, 조향 및 주차 같은 기능을 포함한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들은 수백 건의 충돌 사건에 연루되었으며, 그 중에는 수십 건의 인명 피해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미국 고속도로 교통 안전청(NHTSA)의 데이터를 통해 확인되었다.
머스크가 이번 주 초에 X 플랫폼을 통해 공개한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인기 있는 모델 Y의 최신 버전으로, 향후 배포될 FSD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다. 그러나 이 '비감독' FSD 수준의 로보택시 기술은 아직 대중에게 제공되지 않고 있다.
던 프로젝트의 비판자들은 최근 FSD 소프트웨어(버전 13.2.9)가 장착된 모델 Y를 통해 오스틴 주민들에게 그 작동 방식을 시연하였다. 시위에서는 자율 주행 차량이 정지 신호를 내건 스쿨버스를 지나쳐 아동 크기의 인형을 치는 장면이 공개되었다.
던 프로젝트의 CEO인 댄 오다우드는 또한 테슬라의 경쟁사들에게 기술을 판매하는 그린 힐스 소프트웨어(Green Hills Software)를 운영하며, 이는 강력한 시장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시위에 참석한 스테파니 고메즈는 머스크가 정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역할에 반감을 느끼며, 테슬라의 안전 기준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시위 참가자인 실비아 레벨리스는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에 반대하면서도, 가장 큰 우려는 안전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녀는 "시민들은 안전 테스트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머스크는 법 위에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이와 관련하여 즉각적인 댓글을 제공하지 않았다. 로보택시 서비스에 대한 안전 문제와 머스크의 정치적 영향력은 많은 이들에게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 문제는 테슬라의 향후 경영 전략과 대중 신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