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I 경쟁에 뛰어들며 개발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우위를 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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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AI 경쟁에 뛰어들며 개발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우위를 점하다

코인개미 0 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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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인공지능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를 출시하며 실리콘밸리의 AI 경쟁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애플은 3,400만 명의 앱 개발자라는 강력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고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수많은 비애플 앱과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들이 '앱 인텐트(App Intents)'라 불리는 추가 코드를 수백 개 작성해야 한다. 만약 애플의 음성 비서인 시리(Siri)가 개발자들에게 제대로 지원받지 못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이는 아이폰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경쟁사의 음성 비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이번 달에 애플 인텔리전스를 처음 경험하게 된다. 애플은 아이폰 16을 시장에 내세우며 애플 인텔리전스를 가장 강력한 판매 포인트로 삼고 있다. 그러나 애플의 AI는 경쟁사인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니, 메타의 라마와 같은 최신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후발주자다. 애플은 가장 큰 모델을 사용하지 않으며, 이들 최신 음성 모델이 갖고 있는 눈에 띄는 기능을 구현할 수 없다.

애플이 차별화하고자 하는 부분은 시리가 실제로 사용자의 아이폰에서 이메일 전송, 일정 확인, 사진 촬영 및 편집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다른 회사의 AI 챗봇에서는 현재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애플은 제3의 개발자들에게 자사 앱과 협력할 수 있도록 세부 조정을 요청하고 있다. 애플은 앞으로 시리가 사용자가 할 수 있는 모든 동작을 트리거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애플은 자사의 앱에 대해 이러한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지만, 수많은 비애플 앱과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들이 새로운 프로그래밍 방식을 수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개발자들은 앱 인텐트를 위한 수백 개의 추가 코드 스니펫을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애플은 자사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플랫폼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도록 유도하는 데에 뛰어난 이력을 지니고 있으며, 개발자 관계에서의 개인적 관심,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의 축제 분위기, 그리고 App Store 프로모션과 같은 강력한 유인책을 활용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시리 시스템이 광고대로 작동한다면 이는 애플이 AI 경쟁에서 차별화된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애플의 머신러닝 책임자인 켈시 피터슨은 시리가 수백 가지 새로운 앱 내 동작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애플의 성공 여부는 이러한 개발자들의 협력에 크게 달려 있으며, 이 결과는 기업의 성공 여부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지난해 아이폰 15 프로 또는 올해 출시된 아이폰 16 모델에서만 작동하므로, 이는 아이폰의 판매 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신뢰할 만한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다. 만약 개선된 시리가 개발자들의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기대 이하의 성능을 보인다면, 이는 아이폰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애플의 기본 음성 비서 대신 경쟁사의 음성 비서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앱 인텐트의 예로는 음악 앱 내부에서 “재생목록에 추가하기”, “음악 재생하기”와 같은 액션이 있다. 각 앱 인텐트는 고유의 단일 액션을 정의해야 하며, 개발자들은 단 몇 줄의 코드로 이러한 인텐트를 작성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애플의 새 시리 시스템은 사용자 질문의 오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다양한 요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초기 단계에서 새로운 시리의 지원 대상도 제한적이며, 우선 사진 및 이메일 앱 위주로 시작될 예정이다. 이러한 틀 안에서 개발자들은 사용자가 자신의 앱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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